Home > Hobby > Invention
발명하면 별난 사람들 또는 우리가 쉽게 만나지 못하는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가 십상이다. 그러나 우리의 생활자체가 모두 우리자신의 발명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면 발명은 우리와 아주 밀접한 생활의 일부분이다. 발명은 원자탄의 제조에서부터 병두껑의 발명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원칙은 같다.

1. 같은 경비가 든다면 지금까지의 방법보다 효율등이 높을 것
2. 효율등이 비슷하다면 경비가 저렴할 것
3. 불편한 것이 있다면 편리하게 만들 것
4. 새로운 수요를 창출 할 수 있을 것
5. 다른 용도에 대한 효용성이 발명자체에 대한 투자보다 높을 때 등이 있으며 그외 같은 원칙에는 포함될 수 없으나 교육등의 목적으로 할 수도 있다.


1. 특허 제 0205360호

발명명칭 실험용 모형혈관 제조 방법
발명자 정태섭

2. 실용신안출원 제 2001-9302호
명칭 지렛대형 주차보조장치
발명자 정태섭, 백수경, 정인영, 정기영

3. 특허출원 제 2001-20429
명칭 휴대형 영상기기 스탠드
발명자 정태섭, 백수경, 정인영, 정기영


1번 발명특허는 의학연구용으로 1997년 2월 신청하여 1999년 4월 등록되었다. 2번 실용신안등록출원과 3번 특허출원은 2001년 초 딸아이와 아들이 앞으로 발명활동과 과정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하여 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같이 발명토의를 주기적으로 하였다. 각자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평소 잘 파악하여 두었다가 토의시간때 발표를 하였다. 이들 의견중 실현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인에게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이는 의견을 채택하여 곧 도안, 모델링을 한 후 특허사무소에 의뢰해서 출원한 것 들이다. 물론 발명특허를 이용해 수익을 올리겠다는 목적보다는 발명교육의 일환으로 전 가족이 모여서 같이 틈나는 대로 발명활동을 하고 있다. 발명자는 가족전원을 공동발명인으로 하여 등록하였으며 앞으로 수익이 생길 수 있는 기회도 있기를 기대한다.